난소는 자궁 안에 위치한 기관으로 여성 호르몬을 만듭니다. 이 난소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난소암이라고 하는데 50~70대 여성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납니다. 난소암에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상피성 난소암이 전체 난소암의 약 9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난소암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아 발견했을 땐 대부분 3기 이상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난소암 원인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난소암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배란과 월경은 난소암 발병 확률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에게 난소암 발생확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난소암은 가족력이 있으면 더 잘 발생합니다. 가족 중 난소암에 걸린 분이 있는 경우 암 발생 확률은 최대 10배까지 높아집니다. 또한 유방암, 자궁내막암, 직장암 등은 난소암과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해당 암이 발병하면, 난소암의 발생률 또한 2배 정도 높진다고 합니다. 물론 이러한 유전적인 부분 외에도 고지방, 고단백 식습관과 비만은 난소암 발병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난소암 초기증상

난소암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난소암 1기에 병을 발견하는 분들은 대부분,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진 때 발견한다고 합니다. 난소암 초기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다른 가벼운 질병과 증상이 매우 유사하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게 되는데요. 아래 나열된 증상이 하나라도 나타났다면 한번 확인해는 것이 좋습니다.


난소암 초기증상 1. 소화불량

음식을 섭취했을 때 소화가 잘 안 되고 배에 가스가 차거나 작은 혹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더부룩한 느낌이 오랫동안 지속된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난소암 초기증상 2. 체중감량

암세포는 많은 세포 중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세포 중 하나입니다. 암이 발생하면 암세포가 이상증식 하면서 체내 에너지를 많이 소모해, 다이어트를 하거나 운동을 하지 않더라도 체중 감소가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난소암 초기증상 3. 요통, 변비

난소에서 암이 발생함에 따라 근처의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암이 자라면서 방광을 압박하게 되는 경우 출혈, 요통,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소암 초기증상 4. 월경의 변화

보통 월경은 정기적으로 시작하지만 호르몬 변화로 월경 주기에 갑작스러운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월경 시 아랫배가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난소암 초기증상 5. 하복부 뭉침

난소가 있는 하복부 부근에 암이 발생하더라도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되기 전에는 통증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크기가 커질수록 관련 증상이 나타날 것입니다. 만약 어느날 갑자기 아랫배가 나오고 단단한 덩어리가 느껴진다면 한번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난소암 진단

난소암은 골반검사,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등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난소결절을 확인하기 위해 CT나 MRI를 사용하는데, 이 검사에서 이상한 점이 확인되면 초음파 검사와 혈액 검사를 통해 난소암인지 아닌지 정확하게 확인합니다.



난소암 치료

난소암은 기본적으로 수술적 치료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 방법이나 수술범위는 암의 진행 정도에 따라 다르며, 환의 연령이나 다른 조직에 대한 접착 정도 등 전반적인 신체사항을 고려하여 계획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


난소암은 대부분 양쪽 모두 암이 진행되므로 대개 절제술을 시행하는데, 난소암 1기는 수술 후 항암치료를 시작하며 3단계 이상은 광범위하게 전이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암치료 후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암 치료 중에는 식욕 저하, 구토, 설사, 탈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난소암 초기증상 확인해봤습니다. 난소암을 예방 및 조기 발견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정기 점검입니다. 난소암 증상이 나타났을 땐 이미 늦었는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기다리지마시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