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자궁암 초기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자궁암은 우리나라 여성암 중 발병률이 가장 높은 암 중 하나입니다. 매년 3600여 명의 암 환자가 발생하는데, 그 중 20, 30대 여성의 비율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자궁경부암은 자궁암의 일종으로, 성접촉에 의해 생기는 HPV 바이러스에 감염되지만, 권장 기간에 백신을 맞으면 70% 이상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2세 여성청소년에게 예방접종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HPV에 의해 감염되는 자궁경부암은 초기 증상이 없는 무증상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면 자궁암의 초기 징후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궁암의 초기 증상은?

자궁암 초기증상 1. 분비물 증가

갑자기 분비물이 증가하였거나 악취가 나는 것을 발견하면 자궁에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자궁암이 진행됨에 따라 조직이 파괴되고 염증이 발생하여 악취가 생길 수 있습니다.

자궁암 초기증상 2. 부정 출혈

월경 기간이 아님에도 계속 출혈하는 부정출혈은 스트레스나 피로누적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나 배란으로 인해 생길 수도 있지만, 자궁내막에 종양이나 염증으로 인해 막이 손상되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암이 발병하면 90% 이상의 사람들이 출혈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자궁암 초기증상 3.배뇨 장애

소변을 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거나 잔뇨와 피가 다온다면, 이것도 자궁암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배뇨 증상은 자궁암이 진행됨에 따라 주변 장을 압박하는 데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자궁암 초기증상 4. 요통

자궁에 문제가 생기면 등 아래쪽에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요통이나 출혈이 있으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빠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자궁암 초기증상 5. 부종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자궁암도 전이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자궁이 아니더라도 암이 주변에 퍼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종양이 골반을 누를수록 다리가 붓고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자궁암을 예방하는 방법? 

지금까지 자궁암 초기증상을 살펴보았습니다. 자궁암을 조기발견하면 생존률이 90%를 넘어서지만, 뒤늦게 발견하면 생존률이 15% 정도에 불과합니다.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하고 자궁에 좋은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자궁에 좋은 음식으로는 미역, 콩, 강황, 쑥이 있습니다. 강황은 월경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