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번쯤 생선을 섭취하다가 생선가시가 목에 걸려서 난처했던 경험이 있을텐데요. 생선가시가 얇으면 자연스럽게 삼킬 수 있지만 생선가시가 길거나 굵은 경우 무리해서 삼키다가는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는 되도록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에 치료받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목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증상 및 대처방법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증상

가시를 제거하지 않고 가만히 놔두게 되면 통증이 생기고 해당 부위가 붓고 열이 나며, 염증 증상이 발생합니다. 또한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면서 경부 농양, 식도 농양, 갑상샘 농양 등 여러 염증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드물게 가시가 주변 장기로 이동해 종괴를 형성하기도 합니다.


목에 생선가시가 걸렸을때 대처 방법

식초를 사용한다.

식초는 산성을 띄는 식품으로 얇은 가시의 경우 식초를 입에 머금은 후 가글을 하면 목에 걸려있는 생선뼈가 삭아서 사라진다고 합니다. 식초가 아니더라도 식초처럼 산성을 띄고 있으면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가시가 너무 굵은 경우 여러번 가글하면 자연스럽게 녹여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콜라 마시기

콜라에는 인산칼슘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가시를 부드럽게 만들어 녹여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병원

민간요법으로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이물질을 제거하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실제로 얇은 가시면 모르겠지만 두껍고 긴 생선가시의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병원에 내원하게 되면 내시경을 통해 어렵지 않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가장 손쉽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잘못 알려진 상식

흔히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밥 한술 꿀꺽 삼켜라"라는 민간요법을 들어보셨을텐데요. 이는 매우 위험한 행동으로 생선가시를 점막 안으로 더 깊게 파고들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염증을 더욱 악화시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날계란

날계란을 먹는 행위 역시 가시가 박힌 부위와 식도 부근에 자극을 주어서 심각한 염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01234567

목에 가시가 걸렸을때 아이들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이 매우 심각하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곧바로 병원에 내원하여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흔히 하는 검사로는 엑스레이와 CT이며, 증상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반복해서 검사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만약 가시가 박힌 부위가 확인만 된다면 제거하는 것은 그렇게 어렵지 않은데요. 보통 내시경을 사용하여 가시를 제거하지만 만약 가시가 밖으로 돌출되거나 주변 장기로 이동했을 땐 수술적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목에 가시가 걸렸을 때 증상 및 대처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감 버튼은 글쓴이가 더 많은 건강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하는데 힘이 됩니다.^^ ♡공감 버튼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