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다래끼란?
눈 다래끼는 세균성 염증 질환으로써 주로 포도상구균에 감염되었을 때 발생합니다. 다래끼는 맥립종이라고도 하는데, 눈꺼풀이 세균에 감염되면서 발생하는 국소 감염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눈다래끼를 일으키는 원인과 증상, 예방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다래끼 원인은?
눈다래끼가 발생하는 원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야외활동 - 눈다래끼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세균'입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 등 대기오염이 심할 때 야외활동을 하게 되면 눈에 세균이 침투하면서 눈다래끼가 발생하게 됩니다.
화장품 - 최근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눈다래끼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눈 주변에 바르는 화장품 때문입니다. 화장품에는 여러 화학물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들 성분이 눈을 자극하게 되고, 세균에 감염되면서 눈다래끼 원인이 됩니다.
눈다래끼 증상은?
눈꺼풀이 빨개진다.
시간이 지날수록 부어오르고, 통증이 발생한다.
심한 경우 4~5일 경과 후 고름이 생긴다.
눈다래끼 증상 완화 방법은?
따뜻한 수건으로 눈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름이 생겼음에도 저절로 배출되지 않는다면, 안과에 방문해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눈다래끼 원인이 발생했을 때는 눈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눈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눈다래끼가 발생했을 때 불편함을 호소하면서 직접 눈다래끼를 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고름이 다른 부위로 퍼지면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
눈다래끼가 생겼을 때는 먹는 약보단 점안하는 항생제 안약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술이나 기름진 음식은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먹지 않도록 합니다.
되도록 렌즈는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세균이나 눈의 부산물이 렌즈에 달라붙으면서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눈다래끼는 체력이 떨어지고 면역력이 약해졌을 때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히 휴식을 취애햐 합니다.
지금까지 눈다래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눈다래끼는 결막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감염이 아니기 때문에 감염되지 않습니다. ♡공감 버튼은 글쓴이가 더 많은 건강정보를 작성하고 공유하는데 힘이 됩니다.^^ ♡공감 버튼 눌러주시고 공유 버튼으로 글을 지인들에게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