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무력증 이란?

위무력증이란 위근육의 힘이 줄어들면서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기능성 위장장애로 위장근육이 맡은 바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위무력증을 앓는 경우 소화장애 증상이 나타나는데, 위내시경을 비롯해서 각종 검사를 진행해도 이상 소견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무력증은 정식 병명은 아니고 정도가 심한 기능성 소화불량증이나 위마비 등을 다르게 부르는 명칭입니다.

위무력증 증상은?

위무력증은 말 그대로 위근육에 힘이 줄어들면서 잘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이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를 거쳐 십이지장으로 배출되는데, 위근육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 이러한 배출 과정이 지연되기 됩니다. 이에 따라 상복부에서 다양한 불편감과 통증 등이 만성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나타나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상복부에 답답한 느낌이 든다.

  2. 메스껍고 구토, 복부 팽만감이 느껴진다.

  3. 식욕부진을 겪는다.

  4. 명치 밑에서 답답한 느낌이 든다.

  5. 식사량이 조금만 많아도 답답한 느낌이 쉽게 든다.

  6.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난다.

위무력증 치료는?

한의학적으로 위무력증은 기력이 없고 맥이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소화기능을 보강하는 인삼이나 황기 등의 약재를 처방하게 됩니다. 또한 명치 밑쪽을 눌러서 출렁거리는 액체의 소리가 심하게 난다면 이를 없애기 위해 복령과 창출 등의 한약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 외에도 침치료와 전기자극을 병행하여 규칙적으로 시술을 시행하게 되며, 뜸치료 등을 하게 됩니다. 


위무력증 예방은?

위무력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노력해야 합니다.

1. 영양가 있는 음식을 조금씩 자주 섭취한다.

과음이나 과식 등 한번에 다량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며, 조금씩 자주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무력증이 있는 경우 영양상태가 나빠지기 쉽기 때문에 고단백, 비타민, 무기질 등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2. 소화가 잘 되는 음식물을 섭취한다.

소화가 잘 되지 않아 음식물이 오랫동안 위에 머무르는 음식물은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기름진 음식, 질긴 섬유소, 단단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휴식

음식물을 섭취 한 다음에는 충분한 시간 동안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 바로 격한 운동을 하지 않도록 하고, 천천히 산책을 하거나 간 오른쪽이 바닥을 향하도록 옆으로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