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이란?
방광암이란 방광에 악성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소변과 접촉하는 이행상피세포에서 발행하는 이행상피세포암이 방광암의 90%를 차지하고, 이 외로 선암, 육종 등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방광암은 방광 점막 혹은 점막하층에 생기는 표재성 방광암과 근육에 생기는 침윤성 방광암 또는 다른 장기로 전이되어 생기는 전이성 방광암이 있으며, 젊은 청년보다는 60~70대 노인에게 주로 발병하고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발병 위험도가 높습니다.
방광암 원인?
방광암의 원인으로는 화학약품의 노출, 흡연, 연령, 항암제, 방사선치료 등이 있으며, 방광암은 여자보다는 남자에게, 한번 걸린 사람에 재발율은 일반인보다 더 높습니다.
방광암 원인 첫 번째는 직업적인 요인입니다. 석유화학, 가죽, 도로, 페인트, 고무 등을 취급하는 직업에서는 타 직업보다 방광암의 발생율이 높습니다.
방광암 원인 두 번째는 흡연입니다. 흡연은 방광암의 주 위험원인으로, 흡연자의 경우 비흡연자보다 방광암에 걸릴 확율이 3배이며, 방광암 환자의 25~60% 즉 절반 이상이 흡연자입니다.
방광암 원인 세 번째는 연령입니다. 방광암의 경우 40세 이하의 경우 드믈게 나타나며, 연령이 많을수록 위험이 높고 방광암 환자의 90%는 55세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광암 원인 네 번째는 요로감염입니다. 방광내 카테터를 오랜시간 가지고 있거나 방광결석이 있는 만성 방광염의 경우 편평세포암 발생의 위험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주혈흡충과 같은 기생충에 의한 감염도 방광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방광암 원인 다섯 번째는 치료관련 위험인자입니다. 싸이클로포스마이드와 같은 항암제나 골반에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경우 방광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광암 증상?
방광암 증상으로는 혈뇨, 배뇨와 관련된 증상, 진행된 암의 증상이 있습니다.
첫번째 혈뇨는 전형적인 증상으로 통증이 없습니다. 많은 환자에게서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혈뇨가 나타나며 일부는 현미경으로 확인 할 수 있는 혈뇨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번째 배뇨와 관련된 증상으로는 빈뇨, 절박뇨, 배뇨시 통증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며, 이때는 방광염을 포함한 요로감염에서도 대부분 나타나기에 별도의 감별을 해야합니다.
세번째 진행된 암의 증상은 암이 진행되면 전이 부위에 따라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체중감소, 통증 또한 뼈로 암이 전이되었을때는 뼈 통증이 생기며 옆구리 통증이 생기는 수신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방광암의 예방
방광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2.5L 이상의 수분섭취, 식이 및 운동, 정기적인 건강검진, 금연이 있습니다.
사전에 건강관리를 잘하면 방광암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