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이란 무엇인가?

결핵은 결핵균이라고 불리는 박테리아가 인체에 침투할 때 발생하는 전염병입니다. 이 박테리아는 다른 곰팡이와 달리 자연적으로 살지 못하고 인체에서만 생존할 수 있습니다. 이 박테리아는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옮겨지기 때문에 환자와 접촉이 잦은 가족이나 지인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누구나 결핵에 걸릴 수 있지만 결핵에 노출됐다고 해서 모두 결핵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면역력이 약해진다면 질병의 발병 확률은 높아집니다. 결핵은 신장, 신경, 뼈, 폐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중 폐결핵이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결핵원인은 무엇인가?

결핵은 사람에게서 사람으로 전염됩니다. 결핵환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시작하면 배출된 결핵균은 일시적으로 공중에 머무르는데, 이 때 주위 사람들이 숨을 쉬면 세균이 폐로 들어가 전염이 일어납니다. 결핵은 대부분 폐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결핵이라고 하면 폐결핵을 의미합니다.


결핵에 대한 정확한 정보

많은 사람들이 결핵에 감염될까봐 결핵환자를 상대로 하는 일을 꺼립니다. 그러나 폐결핵은 호흡기를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음식을 함께 먹거나 나눠 먹음으로써 감염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핵환자가 사용하는 수건, 접시, 생활용품, 식품 등을 함께 사용한다고 전염되는 것은 아니며, 함께 음식을 먹거나 결핵환자와 악수를 해도 감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결핵환자가 사용하는 물질이라고 굳이 소독할 필요가 없습니다. 결핵은 다른 전염병과는 달리 개인위생과는 관련이 없다.

결핵의 증상은?

결핵에 감염돼도 그 중에서 10%만 감염되고 나머지는 면역력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폐결핵 환자는 대부분 호흡기와 관련된 결핵 증상이 있지만 감기 등 호흡기 질환과 구분하기 어렵고 조기 발견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감기와 비슷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되면 결핵을 의심해야 합니다.


  1. 나는 2주 이상 기침을 한다.

  2. 가래에서 피가 나온다.

  3. 가래의 색이 처음에는 밝은 빨강이었으나 점차 검게 되었다.

  4. 결핵성 늑막염이 심하면 조금만 움직여도 호흡이 곤란 증상이 나타난다.

  5.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6. 잠을 자다가 열이 나거나 땀이 난다.

  7. 식욕 감소와 계속 체중 감량 증상이 나타난다.

  8. 신장결핵의 경우 소변에서 나오는 혈액, 배뇨 곤란, 잦은 배뇨, 통증 등 방광염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9. 척추결핵의 경우 요통을 느낀다. 

  10. 결핵성 뇌막염의 경우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결핵 진단?

결핵은 흉부 엑스레이, 결핵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흉부 엑스레이를 통해 결핵이 의심되면 가래검사를 통해 확진을 합니다.

결핵 치료란?

결핵은 약을 복용하면 완치될 수 있는 질병입니다. 환자의 신체 상태에 따라 복용 기간이 달라질 수 있지만 대개 6~18개월이 걸릴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을 처방받은 후에는 규칙적이고 정확한 복용량을 섭취해야 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


결핵 감염이란? 

결핵균은 약 2주간 약을 복용하면 사라집니다.


지금까지 결핵의 증상을 살펴보았습니다. 결핵 예방을 위해서는 영유아에게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근처에 결핵 환자가 있다면 더 이상 전염되지 않을 때까지 격리시켜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